새 Edge 브라우저,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하면 경고

엣지도 크롬 엔진 사용

마이크로소프트는 엣지 브라우저에서 자체 엔진을 포기하고 구글의 크롬 엔진을 사용키로 했다. 현재 한창 개발 중인데, 이렇게 되면 크롬의 다양한 확장 프로그램을 쓸 수 있는 등 장점이 있다. 그렇다고 크롬과 똑같아 지는 것은 아니다. 독자적인 개량도 이루어지는데,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되면 경고를 나타내는 것도 그 중 하나다.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

앱을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하면, 시스템 파일을 수정하거나 설정을 변경하는 등 고급 작업을 수행할 수 있다. 반면 악성코드에 악용되면 더 심각한 위험을 초래할 수 있다. 따라서 평상시엔 이렇게 사용하지 않도록 한다.

Windows 10에서 앱을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하려면, 앱 아이콘을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하여 '자세히'를 선택하면 항목을 볼 수 있다. UWP 앱, 즉 스토어 앱은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될 수 없다. 윈도우 10 1803 버전에서 웹 브라우저를 예로 들면, 익스플로러와 크롬은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할 수 있지만, 엣지는 안된다. 새 엣지는 된다.


권한 상속에 주의

웹 브라우저를 일부러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할 일은 없을 것이다. 그러나 권한 상속으로 인하여, 사용자 모르게 자동으로 그렇게 될 수가 있다.

예를 들어 본다. 윈도우 설정 파일 중 .ini 같이 단순 텍스트로 된 것을 편집할 때, 메모장을 많이 사용한다. 윈도우 10 1903 버전에는 메모장에 'Bing으로 검색' 기능이 들어간다. 편집 중 텍스트를 선택하여 바로 검색할 수 있도록 한 것이다.

메모장으로 hosts 파일을 수정하려고 한다. 이 파일은 시스템 파일이므로, 수정하려면 메모장을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해야 한다. 이때 잘 모르는 것이 있어서 빙 검색 기능을 사용하면 연결된 브라우저가 실행된다. 이 브라우저는 메모장의 권한을 이어받아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된다.

브라우저에서 파일을 다운로드하여 실행할 때도 마찬가지다. 브라우저를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 중일 때, 다운로드한 파일을 실행하면 이 역시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된다.

이처럼 사용자가 의식하지 못한 채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새 엣지 브라우저는 이런 경우 경고를 나타낸다. 이때는 엣지를 닫았다가 다시 실행하면 된다.


참고 자료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엑셀 필터 상태에서 복사와 잘라내기

가정에서도 망 분리를 해보자

잉크젯 프린터 전원은 항상 켜 놓아야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