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이파이 범위 확장으로 끊김 해결

WDS와 멀티 브리지

요즘은 결합 서비스가 보편화돼서 라우터(공유기)를 거실에 설치하는 경우가 많다. 그래서 집이 넓거나 구조상의 이유로, 정작 인터넷을 많이 쓰는 방에서는 Wi-Fi 신호가 약해서 불편한 경우가 있다. 이때는 와이파이 신호 도달 거리를 확장하는 중계기를 이용하면 된다.

와이파이 확장기로는 ipTIME의 Extender 같은 전용 공유기가 있다. 이 용도에 특화되어 있으므로 간편하게 설정하여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그런데 남는 일반 공유기가 있다면 이를 이용해서도 할 수 있다.

무선 신호를 확장하는 방법으로는 WDS와 멀티 브리지가 있다. WDS는 낡은 방법으로 속도 저하, 연결 불안정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따라서 멀티 브리지로 설정하는 것이 좋다.

Wi-Fi 멀티 브리지 설정 방법

중계기로 쓰려는 공유기에서 사전 작업이 필요하다. 본 공유기와 구별되도록 이름을 붙여야 하며, IP가 충돌하지 않도록 내부 네트워크 설정을 손봐야 한다.

1. SSID(네트워크 이름) 설정
네트워크 이름, 인증 방식, 암호를 설정한다. 기종마다 메뉴 위치와 이름은 조금 다를 수 있다. 이런 관리자 페이지에 접속하려면, 와이파이 목록에서 중계기에 접속한 후 브라우저 주소창에 192.168.0.1(대개 이렇지만 다를 수 있다)을 입력하면 된다.





2. IP 주소를 변경
중계기의 IP 주소를 변경한다. 공유기는 대체로 192.168.0.1로 설정되어 출고된다. 이대로 두면 본 공유기와 충돌하므로, 예컨대 192.168.0.135처럼 미사용 주소로 변경한다. IP 주소를 변경하면 일단 연결이 끊어지므로 다시 접속해야 한다. 와이파이 목록에서 중계기에 접속한 후 브라우저 주소창에 변경한 IP인 192.168.0.135를 입력하면 된다.



3. DHCP 기능 끄기
DHCP 기능은 공유기가 연결된 기기에 자동으로 IP를 부여하는 기능이다. 충돌을 피하기 위해, 본 공유기에만 DHCP를 켜야 하고, 중계기에선 꺼야 한다. 나머지는 그대로 둔다.




4. 무선 확장 설정
무선 확장 방식은 멀티 브리지로 설정하고, 네트워크 이름/인증 방식/암호는 본 공유기의 것을 입력한다. 대부분 연결 가능한 공유기 목록을 보여주므로, 목록에서 선택하여 암호만 입력하면 된다.



5. 중계기 설치
무선 신호가 양호한 곳에 설치한다. 공유기의 안테나는 노트북이나 스마트폰에 내장된 안테나보다 훨씬 강력하므로, 웬만하면 신호를 잘 잡는다. 이제 인터넷 사용 위치에 따라 본 공유기나 중계기 중 신호가 강한 쪽에 접속하여 사용하면 된다.

와이파이 신호가 약할 때

예제로 보자. 1층에 있는 본 공유기의 IP는 192.168.25.1, 이름은 exid, 인증 방식은 WPA2-AES, 암호는 12345라고 하자. 2층에 와이파이 신호가 약해서 중계기를 설치하려고 한다.

1. 중계기의 이름은 hyerin, 인증 방식은 WPA2-AES, 암호는 67890으로 설정한다.

2. IP 주소를 192.168.25.91로 설정한다.

3. DHCP 서버 동작을 중지로 설정한다.

4. 무선 확장 방식을 멀티 브리지로 설정하고, 본 공유기의 접속 정보를 입력한다. 즉 이름은 exid, 인증 방식은 WPA2-AES, 암호는 12345를 입력한다.

5. 1층에서는 exid, 2층에서는 hyerin에 접속하여 인터넷을 이용한다.

연결이 불안정할 때

멀티 브리지를 오래 사용해 보니 상당히 안정적이다. 만약 연결이 자주 끊기거나 속도가 심하게 들쭉날쭉하다면 중계기(확장기)의 설치 위치가 잘못 됐을 가능성이 크다. 중계기에 연결은 돼 있지만, 노란색 주의 표시와 함께 '인터넷 없음'으로 나오는 경우가 이에 해당한다.


중계기에서 수신하는 감도는 위 그림처럼 확인할 수 있다. 이것은 본 공유기와 중계기 간의 연결 상태를 나타낸다. 수신 감도가 60% 정도만 돼도 그런대로 사용할 수 있지만, 속도 저하와 끊김 현상이 나타날 수 있다. 80% 이상이면 안정적이고 쾌적하게 이용할 수 있다.

무선 WAN = 확장 + 망 분리

또 다른 방법으로 무선 WAN 방식도 있다. 중계기로 사용할 공유기의 본래 기능을 그대로 유지한 채, 본 공유기를 WAN(외부 인터넷)처럼 사용하는 것이다. 이렇게 하면 중계기의 유선 WAN 포트는 작동하지 않는다.

그리고 WAN은 외부 네트워크이기 때문에 방화벽이 활성화된다. 즉 망 분리의 효과를 얻을 수 있다. 멀티 브리지는 본 공유기와 중계기가 하나의 네트워크로 통합되는 데 반해, 무선 WAN 방식은 각각 별개의 네트워크로 된다.

예컨대 중계기에 무선 프린터가 연결돼 있다고 하면, 본 공유기에 연결된 기기는 프린터를 사용할 수 없다. 중계기의 방화벽 때문이다. 반대로 프린터가 본 공유기에 연결됐다면, 중계기에 연결된 기기는 프린터를 사용할 수 있다.

이는 사용자에 따라 불편하게 여길 수 있다. 그러나 IOT 기기가 늘어나고, 대부분 IOT 기기들의 보안 상태는 미흡하다는 점을 고려하면, 가정에서도 망 분리를 구성할 필요는 있다(관2).

무선 WAN 방식은 통신 흐름이 단순해서 그런지, 체감적인 속도와 안정성은 멀티 브리지보다 좋다.

ipTIME 공유기에서 이를 설정하는 방법을 본다. 예에서는 본 공유기로 유플러스에서 제공한 공유기를 사용했고, IP는 192.168.219.1로 돼 있다. 각 공유기의 SSID와 암호는 다르게 설정해야 한다.

인터넷 연결 방식을 동적 IP 방식으로 설정한다. 나머지 항목은 자동 설정되므로 그냥 두면 된다.


중계기로 사용할 아이피타임 공유기의 IP를 바꾼다. 본 공유기와 별개의 네트워크로 만들어야 하므로, 세번째 숫자를 바꿔야 한다. 네번째는 1로 하는 것이 좋다. DHCP를 사용할 것이기 때문이다.


DHCP 기능을 켠다. 다른 항목들은 자동으로 설정되므로 그냥 두면 된다.
본 공유기의 IP가 192.168.219.1이므로, 이것은 연결된 기기들에 192.168.219.2 ~ 192.168.219.254 범위의 IP를 할당한다. 중계기는 192.168.25.2 ~ 192.168.25.254를 할당하므로, 각 공유기의 DHCP 기능은 충돌하지 않는다.


이제 무선 확장 방식을 무선 WAN으로 설정하면 끝이다. SSID와 인증 정보는 본 공유기의 것을 입력한다.



관련 자료
  1. 와이파이(Wi-Fi) 보안 설정
  2. 가정에서도 망 분리를 해보자

참고 자료
  1. ipTIME 무선공유기 멀티브리지기능 사용방법
  2. 공유기를 스위치(허브)로 변경하는 방법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마이크로소프트 4K 무선 디스플레이 어댑터(MS WDA 3) 리뷰

와이파이(Wi-Fi) 보안 설정

엑셀 필터 상태에서 복사와 잘라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