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명된 PDF 문서를 해킹하는 Shadow Attack
전자 서명 우회해서 변조
문서에 전자 서명(디지털 서명)을 하는 것은 작성자를 확인하고, 서명 이후 변경되지 않았음을 보증하는 보안 수단이다. 그런데 서명된 PDF 문서의 내용을 바꿔치기할 수 있는 Shadow Attack이라는 공격 방법이 발견됐다.PDF 파일은 개체(object)들의 집합인 레이어(layer, 층)를 여러 개 쌓을 수 있는 다층 구조를 하고 있다. 그리고 전자 서명 됐더라도, 사용되지 않는 개체를 포함할 수 있다. 이런 구조적인 특징을 악용한 것이 섀도우 어택이다.
공격자는 정상적인 내용을 담은 레이어와 악의적인 내용의 레이어를 모두 포함한 PDF 문서를 만든 다음, 정상 레이어를 맨 위에 놓아 이것만 보이게 한다. 이를 피해자에 전달하면, 피해자는 정상 문서로 오인하고 전자 서명을 한다. 이를 다시 받은 공격자는 레이어 순서만 바꿔, 악의적인 레이어가 보이게 한 후, 다른 사람들에게 배포한다. 권한 있는 피해자를 이용해 악성 문서를 배포하는 것이다.
여기서 알 수 있듯이 Shadow Attack은 서명된 아무 PDF 문서나 변조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애초에 악의적인 레이어를 포함해서 만든 문서라야 가능하다.
예를 들어 어떤 기업에서 모금을 해서 복지 단체에 기부하려 한다. 악의적인 김 대리는 이를 횡령하려 맘 먹었다. 모금 계획서에 회사 계좌를 입금 계좌로 표시한 정상 레이어를 만들고, 그 밑에 자신의 계좌를 입금 계좌로 표시한 악성 레이어를 숨겨뒀다. 이 사실을 모르는 박 부장은 이 PDF 문서에 전자 서명을 해서 공신력을 부여한다. 무사히 결재를 받은 김 대리는 악성 레이어를 상위로 옮기고 직원들에게 보낸다.
Shadow Attack을 개발한 독일 보훔 루르 대학의 연구팀은 28개의 주요 PDF 앱을 대상으로 실험했는데, 그 중 15개의 앱이 취약점을 갖고 있었다. 취약한 앱에는 Adobe Acrobat Pro, Adobe Acrobat Reader, Perfect PDF, Foxit Reader, PDFelement 등이 포함됐다.
어도비는 자사 제품의 취약점을 CVE-2020-9592, CVE-2020-9596으로 등록하고 패치를 발표했다.
관련 자료
참고 자료
댓글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