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ldenSpy & GoldenHelper, 중국 정부 소프트웨어에 악성코드

Trustwave는 중국의 세금 관련 소프트웨어에서 백도어를 발견했다. 중국에서 사업을 하는 글로벌 기업들을 노린 것으로 추측됐다.

GoldenHelper는 Golden Tax라는 프로그램에서 발견됐다. 골든 택스는 명세서를 제출하고 부가세를 납부하기 위해 중국 정부에 의해 설치가 요구된다. 골든헬퍼는 2018.1월~2019.7월 사이에 유포됐다.

GoldenSpy는 Intelligent Tax Software에 숨어 있었다. 이 프로그램은 중국의 은행들과 거래를 하기 위해서 설치가 요구된다. 골든스파이는 2020.4월부터 유포되기 시작했다.

중국 정부와 은행들에 의해 필수적으로 설치가 요구되는 이들 세금 프로그램은 정상적으로 작동한다. 그러나 한편으로 시스템을 완전히 장악할 수 있는 백도어를 몰래 설치한다.

GoldenSpy와 GoldenHelper는 원격의 해커가 임의의 코드를 실행하고, 추가 악성코드를 설치할 수 있다. 사용자의 허락은 필요없다(UAC bypass). 악성 파일의 이름을 무작위하게 생성하고, 파일의 타임 스탬프(만든 날짜와 수정한 날짜)를 임의로 수정해서(timestomping) 탐지를 어렵게 한다.

골든스파이와 골든헬퍼 작전에서는 Aisino라는 소프트웨어 회사가 중심 역할을 했다.

중국에서 사업을 하기 위해서는 이들 세금 프로그램을 반드시 설치해야 하기 때문에 완전히 피하기는 어렵다. Trustwave는 잠재적으로 해킹의 통로가 될 수 있는 프로그램을 설치한 기기는 네트워크에서 고립시키고, 면밀하게 감시하라고 권고했다.


참고 자료
  1. New GoldenHelper malware found in official Chinese tax software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마이크로소프트 4K 무선 디스플레이 어댑터(MS WDA 3) 리뷰

와이파이(Wi-Fi) 보안 설정

엑셀 필터 상태에서 복사와 잘라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