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gellan 2.0 취약점, 크롬 브라우저에 영향

SQLite의 해킹 취약점

작년 이맘때 쯤 데이터베이스 프로그램인 SQLite에서 마젤란이라는 고위험 취약점이 발견됐었다. 이번에 그와 비슷한 취약점이 발견되어 마젤란 2.0이라고 불린다. CVE-2019-13734, CVE-2019-13750 ~ CVE-2019-13753으로 등록됐다.

SQLite는 주요 브라우저와 운영체제 등 많은 프로그램의 구성 요소로 사용되고 있기 때문에, 마젤란의 영향권은 상당히 넓다. 취약한 SQLite 버전을 포함하고, WebSQL 등 외부 SQL 쿼리를 허용하도록 구성된 소프트웨어는 모두 해당된다.

Chrome, Firefox, Windows 10 등이 대표적인 예다. PC, 모바일, IOT 등 플랫폼을 가리지 않는다. 이처럼 잠재적으로 위험에 노출된 프로그램은 많지만, 주로 문제되는 것은 크롬을 비롯해 Chromium에 기반한 브라우저들이다.

마젤란 2.0은 원격코드 실행이 가능하기 때문에, 악의적인 웹 사이트를 방문하는 것만으로도 악성코드가 설치되는 등 해킹을 당할 수 있다. SQLite와 구글은 이에 대한 패치를 발표했으므로, 크롬 브라우저를 최신 버전으로 업데이트해야 한다.


관련 자료
  1. Magellan 취약점, 안드로이드와 크롬 위협한다

참고 자료
  1. New Magellan 2.0 SQLite Vulnerabilities Affect Many Programs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마이크로소프트 4K 무선 디스플레이 어댑터(MS WDA 3) 리뷰

와이파이(Wi-Fi) 보안 설정

엑셀 필터 상태에서 복사와 잘라내기